UPDATED. 2024-04-26 10:51 (금)
신한카드, 온라인 소상공인 위한 신용평가 및 금융서비스 개발 나선다
신한카드, 온라인 소상공인 위한 신용평가 및 금융서비스 개발 나선다
  • 장혜진 기자
  • 승인 2023.07.0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코넥시오에이치 이경호 대표와 신한카드 유태현 플랫폼Biz그룹장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코넥시오에이치 이경호 대표와 신한카드 유태현 플랫폼Biz그룹장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가 금융 소외 온라인 소상공인에 대한 정교한 신용평가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안평가지표 개발에 나선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코넥시오에이치(대표 이경호)와 온라인 소상공인 특화 신용평가 모델 및 금융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유태현 신한카드 플랫폼Biz그룹장, 이경호 코넥시오에이치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5일 오후 진행됐다.

이를 통해 양사는 신한카드의 개인사업자 데이터와 코넥시오에이치의 이커머스 사업자 빅데이터를 활용해, 더 많은 온라인 소상공인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대안평가지표와 금융상품을 개발키로 했다.

신한카드는 2021년 9월 금융사 최초로 개인사업자 신용정보업 허가를 획득해 개인사업자 CB 사업 ‘마이크레딧(MyCredit)’을 진행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온라인 사업자의 매출 현황·입점 플랫폼 수·구매고객 특성 정보를 제공하는 MPS(Merchant Profile Service)를 운영하는 등 온라인 사업자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코넥시오에이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으로, 사업자의 판매 품목·거래 건수·고객 리뷰·찜수 등 데이터를 금융기관 및 신용평가사 등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B2C 마케팅 분석 툴인 ‘매모판’과 지도 기반 사업자 분석 플랫폼 ‘크레판(Cre-pan)’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된 지표와 금융상품은 이 서비스들을 통해서도 활용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온라인 창업 붐과 더불어 오프라인 사업자의 온라인 시장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양사 협력을 통해 개인사업자에 대한 온오프라인 특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신용평가와 맞춤형 금융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오프라인 소상공인 모두가 금융시장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신한금융그룹의 상생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