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03 (목)
직원 10명 중 6명, 메타버스서 고용주 감시 받을 것 염려
직원 10명 중 6명, 메타버스서 고용주 감시 받을 것 염려
  • 이미성 기자
  • 승인 2022.08.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주 69%가 메타버스에 매우 친숙하다고 답한 반면, 직원 42%만이 그렇다고 응답
고용주 77%가 메타버스와 같은 몰입형 업무 환경에 관심을 보인 반면, 직원 57%만이 이에 관심
직원 63%가 메타버스에서 고용주가 그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것에 대해 염려
직장 감시와 관련해 직원들이 가장 염려하는 부분은 실시간 위치 추적(51%)과 실시간 화면 모니터링(50%)
ExpressVPN 여론 조사: 직원 10명 중 6명, 메타버스서 고용주의 감시 받을 것 염려
ExpressVPN 여론 조사: 직원 10명 중 6명, 메타버스서 고용주의 감시 받을 것 염려

재택근무는 이제 필수적인 일상이 됐으며, 기업들은 메타버스 내 직장의 이점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는 불가피한 변화로서 원격 근무가 수면 위로 끌어 올린 몇 가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직장이 제공하는 모든 긍정적 측면에도 원격 근무가 직원들에게 미치는 특정한 부정적 측면을 강화하기만 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이런 주제를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ExpressVPN은 폴피시(Pollfish)의 협력 아래 미국 근로자 1500명과 고용주 1500명을 조사해 그들이 메타버스에서 일하는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연구를 진행했다.

◇기술 발전으로 생산성 향상

직장이 사무실이 아닌 환경으로 계속해서 이동함에 따라 근로자(90%)와 고용주(88%) 모두 기술 발전이 생산성을 높이고 동료와의 연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직원들은 특히 서로 가장 가깝게 연결돼 있음을 느끼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화상 회의(27%)와 대면 회의(19%)를 꼽고 있다. 고용주들은 화상 회의(32%)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에 동의했다. 하지만 고용주들은 메타버스(17%)를 동료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차선책으로 보고 있으며, 반면 직원의 9%만이 그렇게 생각했다.

◇고용주들은 메타버스에 대해 훨씬 더 큰 기대감과 호기심 느껴

대다수 고용주는 메타버스 근무의 미래에 대해 기대감(66%)과 희망감(54%)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직원들은 불안감(24%)과 의심(20%), 혼란(17%)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조사돼 전반적으로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직장 감시 강화할 기회를 만들어 직원 반발 초래

ExpressVPN은 직원 모니터링 소프트웨어가 고용주들의 직원 감시를 위한 수단이 될 경우, 메타버스는 감시 활동의 가능성을 높이기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존 감시 전략을 살펴보면 고용주의 73%가 현재 직원을 감시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직장 감시와 관련해 직원들이 가장 염려하는 부분은 실시간 위치 추적(51%), 실시간 화면 모니터링(50%), 근무 시간 추적(47%)이다. 한편 고용주는 직장 회의 기록(42%), 근무 시간 추적(39%), 실시간 위치 추적(39%), 화면 모니터링(39%) 등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pressVPN의 부사장인 해롤드 리(Harold Li)는 “많은 직원이 더 이상의 감시를 받아들이기를 꺼리고 있으므로, 고용주는 가상 직장에서 더 많은 모니터링 활동을 구현할 계획을 세울 때 신중하게 행동해야 하며 직원들 사이에서 신뢰도와 만족도를 잃을 가능성을 감수할 가치가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