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03 (목)
동반성장위원회,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
동반성장위원회,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
  • 이미성 기자
  • 승인 2018.07.1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S, KT, LG유플러스, LG CNS, SK주식회사, SK텔레콤 '최우수'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하지 않고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15개사 포함

동반성장위원회는 2018년 6월 27일(수), 제51차 동반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공표 대상 181개 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동반성장위원회,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동반성장위원회,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 ‘최우수’는 28개 사, ‘우수’는 62개 사, ‘양호’는 61개 사, ‘보통’은 15개 사와 ‘미흡’은 15개 사로 나타났다.

‘최우수’ 등급에 포함된 기업은 기아자동차, 네이버, 대상, 두산중공업, 만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전자, 삼성에스디에스(SDS), 유한킴벌리, 코웨이, 포스코, 현대다이모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자동차, 씨제이(CJ)제일제당, 케이씨씨(KCC), 케이티(KT), 엘지(LG)디스플레이, 엘지(LG)생활건강, 엘지(LG)유플러스, 엘지(LG)이노텍, 엘지(LG)화학, 엘지씨엔에스(LG CNS), 에스케이(SK)건설, 에스케이(SK)종합화학, 에스케이(SK)주식회사, 에스케이(SK)텔레콤(가나다순)이다.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위의 중소기업 체감도 조사와 공정위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결과를 동일 비율로 합산한 뒤 최우수, 우수, 양호 및 보통의 4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181개 평가대상 기업 중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하지 않고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덕양산업, 도레이첨단소재, 동우화인켐, 세방전지, 에코플라스틱, 오비맥주, 이래오토모티브, 쿠쿠전자, 타타대우상용차, 파트론, 평화정공, 한솔섬유, 화승알앤에이, 한국암웨이, S&T모티브는 협약이행평가 점수를 0점 처리했고 ‘미흡’ 등급을 부여했다. 

동반성장 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써,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 2’에 따라 2011년부터 동반위가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하고 있다.

평가 대상 기업은 국내 매출액 상위 기업 중 사회적 관심이 크고 평가에 따른 파급 효과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확대 선정하고 있다.

동반성장 평가 참여 기업 대부분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동반성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상생 협력에 노력하는 기업이다.

동반위는 동반성장 우수기업이 사회적으로 평가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해 나가고 있다.

향후 체감도 조사 설문항목 개편, 업종별 특성 반영한 실적평가제 도입, 공표 방식 개선, 동반성장 관련 법규 위반 기업 대상의 보다 엄중한 평가 등을 통해 동반성장지수 평가의 효과성과 수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평가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