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5 (금)
슈퍼푸드 '퀴노아', 효능은?
슈퍼푸드 '퀴노아', 효능은?
  • 우경선 기자
  • 승인 2019.07.15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퀴노아/사진=KBS1
퀴노아/사진=KBS1

'슈퍼푸드' 퀴노아의 다양한 효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최근 방송된 KBS1 '6시 내고향'에서는 퀴노아의 효능을 조명하며 이해솔 리포터가 수퍼푸드 퀴노아를 만났다. 강원 홍천에서는 제철맞은 퀴노아 수확이 한창이었다. 유엔에서 완전단백질식품으로 공인한 수퍼푸드인 퀴노아는 고대 잉카문명 시절부터 재배된 고단백ㆍ고영양 식품으로,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명아줏과 작물이다. 생으로 먹으면 맛이 쓰다.

퀴노아의 효능은 식물성 단백질 공급이 잘 되어 근육을 만들어주고 재미있는 식감에 각종 영양이 풍부해서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다. 칼슘ㆍ칼륨ㆍ인ㆍ철분ㆍ마그네슘ㆍ망간ㆍ아연ㆍ셀레늄 등의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을 비롯해 비타민, 섬유질, 녹말 등 풍부한 영양성분도 얻을 수 있다. 리신과 인은 근육 및 골격을 구성하는 기능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마그네슘은 혈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기능을, 망간과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오메가3ㆍ오메가9 지방산처럼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고, 혈당지수(GI : glycemic index)를 낮은 수준으로 조절해서 당뇨 및 고혈압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많아서 포만감이 높고 소화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해솔 리포터는 퀴노아 도토리묵밥을 맛보고는 톡톡톡 씹히는 식감과 단맛에 놀라워했다. 퀴노아 농사를 짓는 젊은 부부는 도시의 안정적인 직장을 뒤로하고 퀴노아의 미래를 보고 과감하게 귀농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